뉴저먼시네마 감독들은 기성세대의 문화를 배격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 하였으며, 복고적 현상이 남아있는 현실과도 대립했다. 이를 위해 영화예술적인 혁신이 필연적이었으며 감독들은 스스로를 ‘비판적 아방가르드’로 여겼다. 그러나 이런 특성들로 인해 뉴저먼시네마는 대중적이지 않고 난
헤르조그 등의 감독이 활동한다. 그들은 신인감독들에 대한 문호개방, 처녀작의 자금 원조, 영화학교 개설 등을 요구한다.
이 장에서는 뉴 저먼 시네마 사조의 대표작들 중 폴커 슐렌도르프 감독의 양철북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기로 하자.
시네마를 대표 :
사회적 문제 + 멜로드라마 형식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베로니카 포스의 갈망>
작품 설명
1933년 헝가리에서 발표된 ‘글루미 선데이’를 원곡 소재로 한 영화
원곡 ‘글루미 선데이’ - 레코드로 발매된 1935년 당시 8주만에 헝가리에서
독일을 대표하는 감독이자 뉴저먼시네마의 기수로 평가된다. 2차대전이 바로 끝난 후 중산층 가정에서 태어나 미군의 점령 통치, 나치 잔재의 청산, 그리고 전후 복구사업으로 뒤숭숭한 서독의 50년대에서 유년기를 보냈다. 10대의 벤더스는 록큰롤로 대표되는 미국 대중문화에 빠져 목사가 되겠다는
모음집이었던 영화책(1914)는 기괴하고 환상적인 이야기 일색이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프라하의 대학생>(1913)이나 <골렘>(1914)과 같은 영화들이 제작되었고 이런 영화들은 영화에 대한 독일적 입장을 반영한 것일 뿐 아니라 주제적 측면에서는 이미 표현주의 영화를 예고하는 것이기도 했다.
독일영화사(1900~1960년대)
1896.04.20 –독일 내 첫 영화 공개상영 Köln의 Stollwerck 제과회사가 Lumiere 필름 약 30분간 상영
1896.11-베를린 Unter den Linden 거리에 영화관 개관(독일의 첫 영화 제작소)
1900년대 본격적인 무성영화 시대에 들어섬
1905-필름을 상영하는 공
3.독일표현주의 영화의 이해.
예를 들어 온화한 표정을 가진 살인마 K를 설정해보자. 기계적인 사실주의에 입각한다면, 평안 한 모습의 살인마의 '현상'만 찍을 것이다. 그러나 K의 본질은 살인마다. 표현주의자들은 이러한 본질에 집착한다. 따라서 K가 비록 웃고 있을지라도 악마성을 극대화하기 위
독일교회의 특징이다.
그 외에 소수교파로서 장로교․침례교 등을 믿는 사람들도 있다. 1930년대 제3제국 시기에는 53만 명의 유대교도가 있었으나 나치스의 대학살로 현재는 3만 7500명에 불과하며 주로 베를린․프랑크푸르트에 분포하고 있다. 기타 종교로는 그리스정교와 이슬람교(170만 명)를
다다이즘, 인상주의, 입체주의 등의 다양한 경향 표방
- 1913년 이태리의 리치오트 카뉴도(Ricciotto Canudo), 프랑스의 루이델뤽(Louie Dellud)에 의해 주도
4. 만화영화(animated cartoon film)
- 사람이 그린 그림으로 화면을 구성
- 그림을 통해서 현실을 자유자재로 표현함으로써 인간의 상상의 세계를 제시